주일설교영상

2022-05-15 10:51:12

노창영 목사
성경적인 제자훈련(Ⅰ):모세와 여호수아

본문 말씀 : 출 24:13,32:17-18 민 14:6-8 신34:9 수 5:13-15

주일설교전문

성경적인 제자훈련():모세와 여호수아

본문: 24:13,32:17-18 14:6-8 34:9 5:13-15

 

2022. 5. 15

설교자: 노창영목사/개봉교회

 

서론// 존 찰스 라일(John Charles Ryle, 1816-1900)은 영국 리버풀의 성공회 초대주교였으며, 근대 복음주의 목회자였습니다. 그는 비성경적인 가르침을 규칙적으로 듣는 일은 심각한 일이다. 이는 사람 마음에 계속해서 천천히 떨어지는 독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비성경적인 가르침과 교육은 독과 같아서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사람의 영혼을 서서히 파괴시키는 힘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는 설교시에 인간의 죄성과 속죄와 성화를 강조하였고, 17:17의 말씀을 기초로 진리가 주는 거룩함에 대하여 자주 설교 하였습니다. 그는 비성경적인 가르침의 위험속에서 성경의 가르침이야말로 죄의 독에 대한 해독제이고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아가는 축복의 원천이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들도 지금 세상속에서 비성경적인 가르침과 정보와 미디어에 노출되어 살아갑니다. 따라서 우리는 성경교육, 기독교교육, 신앙교육을 통해서 성도들과 그들의 자녀들까지 말씀으로 새롭게 될 수 있는 가르침에 힘을 써야 합니다. 오늘은 교회학교교사주일입니다. 모든 교회학교 교사, 구역교사, 학교와 학원교사, 각종 가르침에 종사하는 성도, 자녀를 가르치는 부모들은 다음 세대의 학생들과 성도들이 믿음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성경교육, 기독교교육, 신앙교육에 최선을 다해야 됩니다.

특히 우리의 위대한 스승이신 예수님께서 열두 제자를 훈련하신 것을 본 받아 모든 하나님의 자녀들이 거룩한 목적을 가지고 살게 하는 훈련, 성경적 제자훈련이 필요합니다.

스승과 제자라는 관계에 대하여 지난 1990년대부터멘토라는 말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멘토(Mentor)는 그리스의 서사시인 호머의 서사시오딧세이에 등장하는 사람의 이름입니다. 오딧세우스는 전쟁에 나가면서 자신의 아들 텔레마커스(Telemachus)를 멘토라는 사람에게 위탁하며 교육을 맡깁니다. 이 스토리에 근거하여 미숙한 학생을 가르치는 선생을 멘토라고 지칭하게 되었고, 멘토의 가르침으로 받는 미숙한 사람, 초보자를 멘토리(Mentoree)라고 부르게 된 것입니다.

구약성경에도 예수님의 제자훈련같은, 즉 스승과 제자사이의 멘토링교육이 있었습니다. 오늘은 먼저 모세(스승)와 여호수아(제자)의 관계를 상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여호수아의 초창기의 미숙한 모습에 대하여

A. 여호수아는 모세의 시종이었습니다

여호수아는 에브라임 지파의 사람으로 눈의 아들입니다. 그의 원래 이름은 호세아(Save, 구원한다)’였습니다. 모세는 그에게 여호수아(Yahweh is Salvation, 여호와는 나의 구원이시다)’라는 새 이름을 붙여 주었습니다(13:8,16).

여호수아의 첫 등장은 르비딤에서 있었던 아말렉과의 전투에서 나타납니다(17:8-16). 그는 모세의 군대장관으로 아말렉 군대와 싸워서 대승리를 거두었습니다(17:8-16).

그 이후로 여호수아는 40년간이나 모세의 시종(Servant, Assistant)이라고 일컬음을 받았습니다. 성경은 여호수아를 모세와 함께 시내산에 오를 때종자라고 기록하였고 (24:13), 하나님의 회막에 있을 때수종자로 기록되었으며(33:11), 모세이후에 지도력이 교체될 때시종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1:1). 여호수아는 출애굽해서 가나안에 들어가기까지 40년간 모세를 섬기며 그의 시종으로 제자훈련을 받았습니다. 모세의 명령에 따라 수종들며 모세의 계승자가 되기까지 훈련받으며 하나님의 일을 감당한 것입니다. 모세의 시종이라는 라벨이 떨어지고 지도자가 되기까지 40년이 걸렸습니다. 목수가 되려면 3,4년간 빨래와 청소를 해야 톱과 대패를 잡습니다. 이발사, 미용사도 처음에는 청소와 머리감기부터 배웁니다. 의사도 혹독한 인턴십과 레지던트과정을 거처야 전문의가 됩니다. 목사도 신학교 졸업후 인턴십을 거쳐야 목사가 됩니다. 하나님의 일꾼도 그냥 되는 것이 아닙니다. 오랜 세월의 훈련으로 되는 것입니다.

B. 여호수아는 분별력이 부족하였습니다

여호수아는 처음에 모세와 함께 일할 때 청년이요, 힘 있는 군사요, 시종이었습니다. 그러나 미성숙했습니다. 판단력과 분별력, 통합적인 시각이 부족하였습니다.

1. 금송아지 숭배하는 소리에 대한 반응(32:17-18)

모세가 시내산에서 내려오지 않자 이스라엘 백성들은 금송아지를 만들어 그 앞에 절하고 경배하며 우상숭배를 하였습니다. 춤추며 떠들고 노래하였습니다. 모세와 함께 산을 내려오던 여호수아는 이 소리를 듣고 이스라엘 백성들이 싸우는 소리(The Sound of War)’로 판단하였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군인이었던 여호수아의 선입관, 편견이었습니다. 사람은 자기 경험에 많이 의존합니다. 여호수아는 군인이었기 때문에 싸우는 소리에 익숙하였고, 착각해서 잘못 들었던 것입니다. 반면에 모세는 정확하게 이것은 승전가도 아니요 패하여 부르짖는 소리도 아니요. 노래하는 소리라고 말했습니다. 하나님의 종들은 정확하게 보고, 말하고 판단해야 합니다. 한쪽 면만 보아서는 안됩니다. 통합적인 시각이 필요합니다. 성숙하지 않은 사람은 사물의 한 가지 면만을 보고 이에 집중하고 다른 면을 볼 수 없습니다. 이것이 미성숙한 사람의 약점입니다.

2. 70인장로와 유사들에게 하나님의 신이 임할 때 시기했던 모습(11:1-35)

이스라엘 백성들은 출애굽 후 시내산을 떠나 기브롯 핫다아와에 도착하였습니다. 몇몇 사람들이 고기가 없다고 원망하자, 곧 이스라엘 백성들은 만나 밖에 없다며 불평을 터뜨리며 울기 시작했습니다. 모세는 끊임없이 불평하는 백성들로 인해 지도력의 한계에 부딪혔습니다. 모세는 어디서 이 많은 사람들을 위하여 고기를 줄 수 있는가 하면서 하나님 앞에서 자신의 힘의 부족을 토로하였습니다. 그러자 하나님께서는 불평하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메추라기를 보내 주셨습니다. 사방의 메추라기를 몰아 사방 하룻길(30~40km)에 두 규빗(50cm)높이의 메추라기를 깔아 주신 것입니다. 그리고 혼자 이 백성의 짐을 감당하기 힘들어 하는 모세를 위해서 70명의 장로와 유사들에게 하나님의 신을 동일하게 부어 주셨습니다. 70명의 장로와 유사들은 모세와 같은 영을 받은 것입니다. 하나님의 회막뿐아니라 진안에 있던 두 사람까지 예언하자 여호수아는 이들이 예언을 못하게 하도록 모세에게 진언합니다. 모세는 하나님의 신의 역사를 질투하는 여호수아를 책망하며 나는 여호와께서 그 신을 그 모든 백성에게 주사 다 선지자 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고 말했습니다(29).

여호수아는 모세중심의 삶을 살면서 70인에게 하나님의 신이 임한다면 하나님의 종인 모세의 권위가 떨어지지 않을까 하는 편협한 사고를 갖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모세는 우주적인 마음, 세계적인 넓은 마음으로 그들 모두에게 하나님의 신을 내려 주시기를 원했습니다. 하나님의 종은 넓은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통합적, 입체적 마음을 가지야 합니다.

우리 나라에서 최초로 라 트라비아타(춘희)라고 하는 오페라를 상영했던 김자경씨(1917-1999)라는 분이 있었습니다. 그녀는 목사의 딸이었고, 미국에 유학을 하였고, 이화여대교수로 지냈습니다. 나중에 김자경오페라단을 창단하였습니다. 그녀의 제자 중에 이규도라는 분이 있었습니다. 김자경교수는 제자 이규도에게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너는 나를 타고 올라가라. 나를 밟고 더 위대한 사람이 되어라. 내가 너의 징검다리가 되어 줄게.” 정말 넓은 마음을 가진 훌륭한 선생님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스도의 사람들은 마음을 넓혀야 합니다. 내 제자가 나보다 잘되기를 바라는 마음, 내 학생이 나보다 더 위대한 종이 되기를 갈망하는 모습이 필요합니다. 모세와 같은 스승이 되기 위해서는 여호수아가 생각하는 편협하고 닫혀진 자기 세계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사람 중심에서 하나님 중심의 삶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 여호수아의 영성이 업그레이드 되게한 세 가지의 결정적인 계기에 대하여

분별력이 부족하고 인격적으로 미숙하며 통합적 사고가 결여되었던 여호수아의 영성이 업그레이드되어 모세의 계승자가 되어 가나안 땅을 정복하는 위대한 지도자가 된 데는 세 가지의 결정적인 계기가 있습니다.

A. 여호수아는 가나안 땅 정탐을 하고 나서 하나님 편에 섰습니다(13, 14)

모세가 가데스 바네아에서 열두 명의 정탐꾼을 가나안으로 보냅니다. 그 중 열 명은 돌아와서 그 땅의 거인들(아낙자손들)을 두려워하며 열등감에 빠져 그 땅을 혹평합니다. 하지만, 여호수아와 갈렙은 옷을 찢으며 여호와께서 우리와 함께 하시니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라고 하면서 하나님께서 주신 그 아름다운 땅에 들어가자고 백성들을 확신시켰습니다(14:6-8). 이 말을 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은 돌을 들어 여호수아와 갈렙을 죽이려고 하였습니다. 그때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났습니다(14:10). 이 사건으로 하나님께서는 그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게 하셨고, 하나님의 약속을 믿었던 여호수아와 갈렙만 가나안에 들어가게 하셨습니다. 그리스도인은 세상과 짝이 되어 붙어 있지 말고 세상을 대적할 수 있는 하나님의 편에 서야 합니다. 세상과 밀착되어 있으면 영성이 업그레이드 되지 않습니다.

예수님께서 돌아가실 때 산헤드린 공의회가 모여서 예수님의 사형을 판결하였습니다. 그 때, 단 한 사람 아리마대 요셉만 이 판결이 가타하지 않고 반대하였습니다. 그는 하나님 편에 섰습니다.

우상숭배가 심했던 아합과 이세벨 때에는 엘리야와 미가야 선지자가 하나님 편에 서서 그들의 죄를 지적하며 이스라엘 백성을 말씀으로 세웠습니다. 세상의 사상과 흐름에 연합하면 영성이 업그레이드되지 않습니다. 세상에 속한 마음, 생각, 욕심을 버리고, 이를 대적하고 물리치며 하나님 편에 설 때 그의 영성이 업그레이드되어 신령한 사랑으로 살게 됩니다.

B. 여호수아는 모세에게 안수받을 때 영성이 업그레이드됩니다(27:18, 34:9)

40년간의 광야생활을 마쳐가는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나안땅을 바라보며 모압 땅에 들어 갔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요단강만 건너면 가나안땅이었습니다. 그때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하나님의 신에 감동된 자 여호수아에게 안수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27:18). 신명기 34:9에 보면 모세가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안수하였으므로 그에게 지혜의 신이 충만하니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대로 여호수아의 말을 순종하였더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안수했다는 말은 머리에 손을 얹었다는 것입니다. 모세가 여호수아에게 손을 얹었을 때 여호수아는 지혜의 신으로 충만케 됩니다. 하나님의 기름부으심이 크게 임했습니다. 백성을 통치하려면 지혜가 필요합니다. 여호수아는 안수를 받고 지혜를 받아 하나님과 직접 소통하며 일하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하여 그에게 말씀하셨지만 이제는 여호수아에게 직접 말씀하십니다. 여호수아1장에 보면 하나님께서는 너는 두려워하지 말며 놀라지 말고 마음을 강하고 담대히 하라고 하시면서 네가 형통하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주리니 너는 들어가서 정복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여호수아는 안수 받은 후에 하나님의 신, 지혜의 영으로 충만하여져서 업그레이드된 영성을 가지고 이스라엘을 인도하는 지도자로 서게 됩니다.

C. 여호수아가 길갈에서 여리고로 가는 길에 여호와의 군대장관을 만났을 때 영성이 업그레이드됩니다(5:13-15)

여호수아가 여리고에 가까이 갔을 때 그는 어떤 사람이 칼을 들고 서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때 여호수아가 나아가서 그에게 너는 우리를 위하느냐 우리의 대적을 위하느냐고 물었습니다(13). 그 사람은 나는 여호와의 군대장관으로 이제 왔느니라고 대답합니다. 여호수아는 땅에 엎드렸고 모세가 호렙산 떨기나무 사이에서 하나님을 만날 때와 똑같은 경험을 하게 됩니다.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 네가 선 곳은 거룩하니라”(15). 여호수아는 자신의 스승인 모세가 경험했던 하나님의 임재의 경험을 똑같이 하게 된 것입니다. 이제 여호수아는 자신의 스승인 모세의 영성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이 같은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만남이 여호수아를 영적으로 업그레이드 시켜 가나안땅을 정복하는 위대한 하나님의 종으로 만드는 결정적 계기가 된 것입니다. 이제는 스승 모세의 하나님이 아니라 여호수아의 하나님이 되신 것입니다. 그리고 칼을 빼든 여호와의 군대장관의 인도로 대승을 거두고, 가나안땅을 정복하게 됩니다.

이처럼 하나님 편에 섰을 때, 안수를 받을 때, 여호와의 군대장관을 만났을 때, 여호수아는 하나님을 자기 스승 모세의 하나님이 아니라 나의 하나님으로 믿는 믿음을 갖게 된 것입니다. 이제 그는 모세의 시종이 아니라 하나님의 종이 된 것입니다.

. 여호수아의 가나안 20여년의 삶

여호수아는 거의 90세에 가나안에 들어갔습니다. 그가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하나님의 종으로서 이스라엘의 역사를 만든 시간은 20여년이었습니다. 20여년이라는 지도자의 삶을 위하여 모세의 시종으로 40년을 훈련받았습니다. 그의 40년은 모세의 종, 모세의 수종자, 모세의 군대장관으로서의 삶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그는 하나님의 신을 받고 하나님을 인격적으로 만나 모세의 시종이 아닌 하나님의 종으로 백성을 지도하는 위치에 서 있게 된 것입니다. 이 과정을 거쳐서 여호수아는 믿음을 가지고 힘차게 나아가 가나안 정복의 새역사를 쓰게 되었습니다. 기적으로 요단강을 건넜고, 여리고성을 무너뜨렸고, 기브온에서 아모리왕 다섯 명과 그의 군대를 치는 동안 태양이 머물러 있도록 하였고 그들을 다 물리쳤습니다. 그리고 여호수아 23, 24장에서 나와 내 집은 여호와만을 섬기겠노라는 견고한 신앙으로 백성들을 가르칩니다. 그리고 마침내 하나님의 종으로 가나안 정복역사를 모두 완수하고 그의 나이110세에 하나님의 부름을 받습니다.

기독교교육이 무엇입니까? 내 제자를 만드는 것입니까? 진정한 스승은 내 제자를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내 제자를 예수님의 제자로 세워주는 사람이 진정한 스승입니다.

모세는 40년동안의 광야생활을 통해 여호수아에게 본이 되기도 했고, 책망도 했고, 함께 지내며 훈련하였습니다. 이를 통하여 여호수아는 가나안땅 정복을 위한 홀로서기 신앙으로 들어가게 된 것입니다. 교육이란 내 제자를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세례 요한의 두 제자는 그들의 스승인 세례 요한이 예수님을 향하여 보라 하나님의 어린양이로다하는 말을 듣고 자기들의 스승 세례 요한을 떠나 예수님의 제자가 됩니다. 그리고 세례 요한은 그 일을 기뻐했습니다.

교육은 내 학생, 내 양을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종,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 예수 그리스도의 사람을 만드는 것입니다. 자녀와 제자를 가르치는 부모님, 선생님, 목회자는 빠지고 그들이 직접 하나님 앞에 설 수 있는 믿음의 사람으로 세워가는 일이 바로 기독교교육입니다.

결론// 교사는 학생과 제자들의 인격속에 예수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어 지기까지 나는 사라지고 예수님의 인격과 삶을 따라가는 일을 위해 힘을 써야 합니다. 우리 개봉교회는 사람의 제자가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 사람의 종이 아니라 하나님의 종을 만드는 교육을 통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든든하고 건강한 교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설교정리: 이춘우전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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