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설교영상

2024-12-15 16:52:05

노창영 목사
한 아기와 한 아들(Ⅰ):그 위대하신 이름

본문 말씀 : 이사야 9:6

주일설교요약

제목: 한 아기와 한 아들(): 그 위대하신 이름

본문: 이사야 9:6

2024. 12. 15(주일)

설교자: 노창영 목사

 

서론// 이사야서는 구약의 복음서라고 부를 만큼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이름, 고난, 죽음을 예언한 특별한 책입니다. 오늘의 본문 앞에 기록된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를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7:14)라고 하신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의 동정녀 탄생과 성육신의 예언을 담고 있는 말씀입니다. 이 이사야9:6상반절에서는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라고 좀더 구체적인 모습으로 성육신을 예언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사야9:6을 중심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위대하신 이름에 대하여, 다음 주일에는 9:1-7을 가지고 예수 그리스도의 놀라우신 사역에 대하여 상고 하겠습니다.

. 한 아기와 한 아들에 대하여 살펴 보겠습니다(9:6a)

메시야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은 말씀이 육신이 되신 하나님 아버지의 독생자의 탄생입니다(1:14-18). 즉 성육신(成肉身), 혹은 수육, 화육은 하나님께서 인간의 몸을 입으심이고 인간이 되심을 뜻합니다. 이사야 기자는 메시야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의 모습을 한 아기(A Child)와 한 아들(A Son)로 기록하고 있습니다.아기는 예수 그리스도의 인성(Humanity),아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Deity)을 선언하고 있습니다. 동정녀를 통하여 성령으로 잉태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은낳은(Is Born)(완료수동태)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아기 탄생의 성육신은 신화, 소설, 판타지가 아니라 완벽한 인간(Vere Homs, True Man)으로서의 실재적인 탄생을 의미합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아기로 육신의 몸을 입으심은 완벽한 인간으로의 탄생하심을 보여줍니다. 또한 메시야 예수 그리스도께서 아들로 오심은주어진 것(Is Given)(완료수동태)입니다. 하나님의 선물로 우리에게 주어지신 축복의 선물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로서 왕권의 계승자, 통치자로 오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사람(아기)으로 이 땅에 오셨으나, 동시에 완전한 하나님(아들)이심을(Vere Deus, True God) 우리는 기억해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완벽한 참 인간이시요 완벽한 참 하나님이십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은 참 인간, 참 하나님으로 오신 메시야의 탄생입니다. 아기로 오신 예수님을 우리가 쉽게 만날 수 있고 아들로 오신 예수님께서는 우리의 왕, 전능자, 힘이 되십니다.

. 예수 그리스도의 놀라우신 이름에 대하여 상고해 봅시다(9:6c)

오늘 본문에 등장하는 메시야 예수 그리스도의 놀라운 다섯가지의 이름에 대해서 상고해 보겠습니다. 먼저기묘자(Wonderful)는 히브리어 펠레로서 기이한 일, 인간의 이성, 경험으로는 이해 못할 놀라운 것을 뜻합니다. 예수님께서는 기묘하신 하나님이십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그 탄생과 사역, 부활과 승천의 모습이 기묘합니다. 두 번째 이름은모사(Counselor)입니다. 사람의 인생의 모든 경영이 이루어지려면 모사가 필요합니다. 유비와 조조에게도 제갈공명과 사마의라는 모사가 있었고 다윗에게는 아히도벨과 후새가 있었습니다. 기업경영과 군대전투 그리고 국가정치에서도 모사가 필요합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완전한 우리의 모사(상담자)가 되셔서 우리의 고난 가운데 함께하시고, 성령님의 능력으로 도우시고, 탄식과 중보기도로 붙들어 주십니다. 세 번째 이름은전능하신 하나님(The Almighty God)이십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엘 기보르(영웅이신 하나님, 용사이신 하나님)”이십니다. 못하실 것이 없으신 하나님이시며 창조의 하나님이시고 구원의 하나님이십니다. 네 번째 이름은영존하신 아버지(The Everlasting Father)이십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영원히 존재하시는 아버지가 되십니다.아버지는 성부와 성자의 관계에서 아버지가 아닙니다. 아들이 아버지가 되는 것은 논리적으로 앞뒤가 맞지 않습니다. 오히려 예수 그리스도를 아버지라 부름은 그가 백성을 돌보시는 아버지같은 왕이시기 때문입니다. 구약에서 한 왕국의 왕, 백성들의 왕, 포로들의 왕을 부를 때 아버지라 불렀습니다. 선지자 엘리사 당시의 요아스 임금도 엘리사를 아버지로 불렀던 것을 볼 때아버지는 백성들을 돌보시는 아버지 같으신 메시야에 대한 이름이고 호칭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그는 영생을 주시는 아버지, 왕이십니다. 마지막 이름은평강의 왕(The Prince of Peace)입니다. 평강의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이 땅에서 두려움을 없애시고 전쟁을 없애시는 분이십니다. 이 땅의 왕과 통치자들은 미련하고 어리석음으로 혹은 두려움과 강압과 압박과 공포와 힘, 그리고 교만과 전쟁으로 다스리지만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평강과 사랑으로 우리를 다스리십니다.

결론// 놀라우신 기묘자 예수 그리스도, 우리의 삶의 상담자이신 예수 그리스도, 우리를 도우시는 전능하신 예수 그리스도, 영생을 주시고 돌보시는 아버지 예수 그리스도, 평강으로 다스리시는 왕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마음에 모시고 살아가는 성도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설교요약: 조성진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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